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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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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서울시립대학교) 이현민 (서울시립대학교) 송지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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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다양한 스크린(즉, PC 스크린, 모바일 스크린 등)을 통해 기업이 전달하는 정보를 접하게 되며, 동시에 소비자들 자신도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스크린에서 쉽게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분야의 이론인 Telepresence 이론에서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인 통제와 속도에 근거하여, 다양한 스크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1)소비자들이 다양한 스크린을 활용하여 정보를 접할 때, 스크린의 유형이 이들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과 2)소비자들이 정보를 생성할 때, 스크린의 유형이 이들의 메시지 뉘앙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실험 1에서는 소비자들이 종이, PC, 그리고 모바일 스크린에 대해 느끼는 행위적 통제 및 인지적 통제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억(즉, 회상 및 재인)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행위의 통제가 높은 종이에서 정보를 접한 경우 PC나 모바일 스크린보다 소비자들의 회상이 높았으며, 인지의 통제가 높은 종이와 PC 스크린을 통해 정보를 접한 경우 모바일보다 소비자들의 재인이 높았다. 실험 2에서는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부정적인 서비스를 경험하게 한 후 종이, PC 스크린, 모바일 스크린으로 서비스를 평가하도록 한 후, 각 스크린에서의 소비자들의 불만의 뉘앙스와 톤(tone)에 대해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지각된 속도가 가장 빠른 모바일 스크린을 통해 서비스 평가를 하는 경우 소비자들의 불만 세기가 가장 높고, 뒤이어 PC 스크린 및 종이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양한 스크린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소비자들의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많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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