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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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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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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언어학회 사회언어학 사회언어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5 - 8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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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이주 노동자에 대한 언어교육이 다른 외국인 집단에 대한 언어교육에 비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언어지지학적 방식으로 분석하고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다시 말해, 지리적 공간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정보들을 각각의 지도에 반영하고, 이 지도들을 포갬으로써 드러나는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언어 문제에 대한 입체적 진단과 처방을 시도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특히 전라남북도 주요 도시들의 산업, 이주 노동자 인구와 같은 사회지리적 성격과 사회통합프로그램 시행 기관의 지리적 분포에 집중하여 교육 기관의 지리적 적절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사회통합프로그램 시행 기관은 이주 노동자들이 교육 받기에는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며, 지역의 산업적, 인구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비효율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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