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어머니의 인식과 지원 요구를 바탕으로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질적연구를 하였으며 통합교육 환경에 있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 어머니 5명에게 포커스 면담을 실시하였다. 장애학생 어머니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이해됨과 서운함', '고마움과 아쉬움', '소통과 무관심'으로 범주화하였다.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장애학생 어머니의 지원 요구는 ‘통합학급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긴밀한 소통’, ‘통합학급을 위한 지원’,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과 연수’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어머니가 제시한 통합교육의 인식과 지원요구를 교육의 일차적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장애부모의 입장에서 이해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