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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7 No.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07 - 32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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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학령전 다문화가정 아동이 한국어의 대표적인 문법형태소인 조사를 습득, 발달시켜가는 과정에서 보이는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학령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조사 산출 능력을 비교하였다. 방법: 학령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대상으로 주격조사 ‘-이/가’, 목적격조사 ‘-를’, 부사격조사/처소 ‘-에서’, 부사격조사/도구 ‘-(으)로’, 부사격조사/수여 ‘-한테’, 보조사 ‘-도’, ‘-는’, ‘-만’ 산출 능력의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격조사 5개의 조합과 보조사 3개의 조합에 대해 각각 다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가정 아동에 비하여 격조사 산출의 수행력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보조사 산출의 수행력 역시 유의하게 낮았다. 논의 및 결론: 다문화가정 아동은 표준화된 언어 선별검사에서 정상발달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지만 생활연령이 유사한 일반가정 아동과 비교하여 조사 산출 수행력이 유의하게 낮았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관련하여 초기의 문화적, 언어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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