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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7 No.3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66 - 48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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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자연적 교수절차인 환경중심언어중재와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자폐범주성장애인에게 적용한 국내ㆍ외 단일대상연구를 분석하여 중재별 질적 지표 요인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고 메타분석을 통해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0년부터 2011년도 발표된 국내 석ㆍ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게재 논문 36편, 국외 학술지 게재 논문 18편, 총 54편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단일대상연구의 질적 지표 요인에 따라 살펴보면 PECS보다 환경중심언어중재 연구의 질적 지표 충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 구분 없이 국내ㆍ외 연구를 비교했을 때 국내 연구는 관찰자간 신뢰도, 중재 충실도, 여러 대상 및 상황 실험 효과, 사회적 타당도 영역에 대한 측정과 서술이 국외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중복자료비율(PND)로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 환경중심언어중재(86.4%)와 PECS(84.9%) 모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에 따라서는 의사소통 의도 향상은 환경중심언어중재(86.6%)보다 PECS(94.5%)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발화 증진은 PECS (69.2%)보다 환경중심언어중재(85.1%)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중재 연구가 갖추어야 할 요소와 효과적인 중재 선택을 위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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