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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8 No.2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3 - 19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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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인공와우이식 아동과 건청 아동의 질문유형(사실정보, 추론)에 따른 읽기이해력과 마음읽기능력을 비교하여살펴봄으로써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읽기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마음읽기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방법: 5세 전에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은 초등학교 고학년 청각장애 아동 16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건청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읽기이해 과제와 마음읽기 과제를 실시하였고, 통계분석은 이원혼합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집단 간 질문유형에 따른 읽기이해력 차이를살펴 본 결과 집단에 대한 주효과는 없었고, 질문유형에 따른 주효과는 있었다. 사실정보 읽기이해에 비해 추론 읽기이해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질문유형과 집단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마음읽기능력이 건청 아동에 비해유의하게 낮았다. 건청 아동의 사실정보 읽기이해는 수용어휘와 상관관계를 보였고, 추론 읽기이해는 마음읽기능력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인공와우이식 아동은 표현어휘력이 사실정보 및 추론읽기이해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생활연령, 마음읽기능력, 수용 ·표현어휘력 중 건청아동의 사실정보 읽기이해력을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수용어휘력이 나타났으며, 추론 읽기이해력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마음읽기능력이 나타났다. 인공와우이식 아동은 표현어휘력이 사실정보 읽기이해력과 추론 읽기이해력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두 집단 간 읽기이해력과 마음읽기의 관계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으며,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읽기이해 중재 시 마음읽기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 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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