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1 - 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전반적 양상과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고,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2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반 유아 86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Guerrero(2005)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관찰 척도’와 박주희․이은해(2001)의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전반적으로 보통수준보다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당한 개인차가 있었다. 변인별로는 성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령에서는 직접성 범주에서만 만 5세반 유아가 만 4세반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공간(실내, 실외)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전체와 모든 하위범주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직접성만 실내에서 더 높게 나타났고, 전체와 그 외의 하위범주에서는 실외에서가 더 높았다. 둘째, 유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와 하위범주 모두에서 양자 간에 매우 높은 정적상관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