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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11 - 3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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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공적 통합교육 탐색에 의의를 두고 통합교육환경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에 따른 일반유아의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동일 지역에 위치한 국공립 U와 M어린이집을 실험집단, D어린이집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내 문제행동 중재가 요청되는 발달지체유아를 연령별로 1명씩 총 3명을 선정하고, 유사한 발달지체유아를 통제집단에서 선정한 후 실험집단에만 중재-긍정적 행동지원을 수행하였다. 실험과 통제 각 42명씩 총 84명의 일반유아들의 선정된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또래수용도 검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t-test결과,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보인 실험집단의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이 개선된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다소 나빠진 결과를 보였다. 이는 단순한 물리적 통합이 아닌 효율적인 중재를 통한 통합교육의 시행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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