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윤 (중앙대학교) 조경선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에 따른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과 참여행동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서울 소재의 국공립 어린이집 두 기관(U, M)을 선정하여, 만 3, 4, 5세반의 각 발달지체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명의 장애전담교사에게 긍정적 행동지원 훈련을 실시한 후, 발달지체유아의 행동, 즉 문제행동과 참여행동의 변화, 그리고 변화된 행동의 유지상황을 관찰, 기록하였다. 발달지체유아의 행동의 변화 및 유지를 탐색하기 위해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방법의 적용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 행동지원이 수행됨에 따라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은 감소하였고, 참여행동은 증가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의 감소와 참여행동의 증가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는 중재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