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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연 (홍익대학교) 신예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9 - 1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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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건축 이론가였던 고트프리드 젬퍼(Gottfried Semper, 1803–1879)는 건축의 기원을 섬유의 편직 원리와 다양한 공예적 기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하였으며, 20세기에 이르러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1887-1965)의 건축물과 타피스트리에서 그 실제적 영향을 찾을 수 있다. 르 꼬르뷔제가 창안한 건축 시스템인 ‘돔이노(Dom-Ino)’에서 벽의 개념은 그 원류를 직물에 두며 섬유의 구축적 기원성을 그대로 투영한다. 이러한 개념은 그의 타피스트리 작업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트프리드 젬퍼의 구축성 개념을 바탕으로 르 꼬르뷔제의 돔이노 시스템과 그의 타피스리를 비교하여 고찰하고자한다. 르 꼬르뷔제가 그의 타피스트리에 표현하고자 했던 섬유의 구축적 속성과 건축 표면의 기념비적 역할은 섬유의 구축적 표현 방식에 대한 건축과 섬유 영역 사이의 중요한 연결점이며 그 실례이다. 그가 타피스트리 작품을 통해 드러내는 섬유의 구축성에 대한 해석은 젬퍼의 카리비안 오두막의 ‘엮여진 섬유’로써의 막의 기원으로부터 기인하며, 돔이노 시스템의 골조를 둘러싸는 벽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르 꼬르뷔제의 타피스트리가 반영하는 직물의 구축성 개념을 밝히기 위해 그의 돔이노 시스템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그 이론적 바탕이 되는 젬퍼의 구축성 이론과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르 꼬르뷔제의 타피스트리의 구축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르 꼬르뷔제의 타피스트리의 구축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섬유가 구축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섬유 재료와 편직하는 기법, 계획된 체계성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며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섬유 본연의 구축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 표현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연구는 섬유미술에서 새롭게 조명되는 직물구조의 원리가 조형적 표현으로 확장되는 직접적인 예이자, 섬유의 정체성과 원리적 속성에 대한 건축사적 자료에 근거한 탐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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