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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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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시의 탐색은 신문학운동이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서구적인 요소를 인입하는 과정에 이루어졌다. 그 과정은 각이한 현대성의 원칙에 대한 탐구의 과정이기도 하다. 20세기30년대에 주로 활약한 정지용은 바로 이런 한국 현대시 발전의 길목에 위치한 충분히 평가받아야 할 시인이다. 그럼에도 정지용은 단순하게 모더니스트로 규명해버릴 수 없는 복합성을지닌다. 그 복합성은 일제의 식민지강점기이면서 근대화의 조류가 겹쳐진 그 시대의 복잡성이부여한 것이며 정지용이라는 개체의 개성특징과 미학적 탐색과 추구가 가져다준 것이다. 특히정지용의 후기 시는 정지용 시 창작의 이런 복합성 위에 신비의 베일을 쳐놓은 것이 되었다. 본고는 정지용이 필경은 전통을 걸어나와 신문화의 세례를 받은 시인으로서 그의 자연시는전통적인 산수시와는 같을 수 없다고 본다. 본고는 동서문론의 이미지 이론에 입각하여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그의 시가 고전시의 이미지를 어떻게 차용하거나 개조함으로써 전통의 속박을 탈피하고 있는가를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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