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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정갑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6 - 258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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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라질 BOP(the Bottom of the Pyramid)시장에 주목하여, 이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인 유니레버(Unilever)와 브라질 현지 기업인 까자스바이아(Casas Bahia)와 브라데스코(Bradesco)의 사례를 통해 향후 국내기업들의 브라질 BOP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적 접근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브라질 BOP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춘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 그리고 그들의 구매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 방안을 동시에 실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들은 브라질 BOP시장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이 기업들에게 존중받고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만듦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 달성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이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진출한 기업들은 브라질 BOP시장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춘 새로운 제품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그들의 구매력을 이끌 수 있는 금융상품 개발 등을 기업이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핵심 경영활동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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