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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노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저널정보
리더십학회 리더십연구 리더십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5 - 1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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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 중 하나가 소통하지 못하는 사회가 낳은 부작용이라는 진단 하에 <<세종실록>>이라는 고전의 지혜에서 소통리더십을 위한 해답의실마리를 찾는 데 연구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소통을 메시지 송수신 과정으로 규정하고 설득을 소통의 목적으로 간주하는 서구의 소통관을 비판하고, 대안으로 공동체의 아름다움을 이루고 타자의 인격적 성장을 돕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삼는 동양의 소통관을 제시한다. 이에 따라 “인”(仁)에 내포된 소통의 원리와 세종의 정치비전을 통해 정치와 소통의 관계를 고찰하고, 생생지락(生生之樂)의 나라를만들기 위해 세종이 어떻게 인을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지 설명한다. 그런 다음정치 리더십 요체로 추진력, 소통, 비전 제시 능력을 제시하는 증자를 예로 들어소통과 리더십의 관계를 논한다. 아울러 세종이 왜 ‘소통하지 않는 정치는 이미 정치가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언어 사용 능력을 왜 리더의 덕목으로 손꼽는지 설명한다. 이런 내용들이 본고의 1부를 구성한다. 2부는 세종대왕 대화법을 ‘경청’, ‘배려심’, ‘중용’, ‘분석력’, ‘상호작용’, ‘진정성’ 등으로 나누어 기술하는 것에 할애된다. 먼저 세종의 성품과 관련해서 허조가 남긴 유언을 토대로 소통리더십에 있어 수신(修身)과 경청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그리고 "부민고소금지법” 개정안 논쟁에 주목해 대화할 때 세종이 어떻게 중용의 지혜를 활용하는지 보여준다. 또한 “율법 번역”과 “청계천 정비”를 둘러싼 논쟁을 예로 들어 논리력과 합리적 사고가 생산적인 소통의 전제임을 논증한다. 한편, 대마도 정벌과 제1차 파저강 토벌을 통해 아버지 태종 이방원과 아들 세종의 대화법을 비교함으로써 언어적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세종에 대한 율곡 이이의 평가와 황희 정승과의 대화와 관련된 사료를 토대로 우리는 세종이 어떻게 말을 일과 통하게 하는지 보여준다. 리더는 또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비전과 사명감으로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우리는 일화를 통해세종의 ‘진성리더십’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세종 소통리더십을 적용함으로써 세월호 참사로 드러난 소통 부재 및 리더십 위기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제공하고 관련문제를 다루는 공론장에서 그것이 갖는 현대적 함의를 되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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