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3 - 26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소셜커머스 시장을 Dawar and Frost(1999)의 이론에 근거해 분석하고 외국기업에게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했다. 중국의 소셜커머스 시장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을 공급해야 하는 머천다이징 특징이 강해 고객에 대한 정보관리를 비롯한 IT기술로 무장한 다국적기업의 강점만으로는 중국시장 공략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중국의 窝窝团과 拉手网는 Defender전략을 활용해 자국시장에서 세계적인 소셜커머스 기업인 그루폰이 투자한 高朋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聚划算과 美团网 등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은 중국 거대 IT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들은 Dawar and Frost(1999)의 이론에서 이미 Extender의 위치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예를 들어 聚划算은 Alibaba가 운영하는 Taobao를 기반으로 홍콩과 대만으로 진출했으며, 美团网, 大众点评团, 百度糯米网 등도 투자기업이나 모기업인 BAT(Baidu, Alibaba, Tencent)의 지원을 받아 주변국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이 접해 있는 한국은 중국 소셜커머스 기업의 성장에 대비하는 선제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Defender와 제휴해 제3국으로 진출하거나, Extender로 발전한 중국기업과 win-win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