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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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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선아 (이화여자대학교) 전종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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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진로 관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이론적 배경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진로성숙 발달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4차년도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애착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경로와 성별에 따른 경로차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얻은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의 경우에는 진로성숙도에 정적인 영향을, 교사애착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애착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부모애착과 진로성숙도 간에서는 완전매개를, 친구애착, 교사애착과 진로성숙도 간에서는 부분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들 간의 성별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애착과 진로성숙도의 경우에는 여학생이, 친구애착과 자기효능감의 경우에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았다. 마지막으로 애착이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진로성숙에 이르는 구조모형은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가 없었으며, 개별경로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부모애착에서 자기효능감에 이르는 한개 경로에서 여학생의 경우 그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자기효능감의 증진의 필요성과 성별에 따른 진로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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