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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미정 (연세대학교) 이현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10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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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전시회의 최대 장점은 실체적인 공간에서 개최된다는 점이다. 최근 소셜미디어나인터넷 등의 발달로 가상공간에서의 네트워크가 활발해지는 이 시점에서 전시회의 최대 장점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다. 전시주최자는 이런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게 기획해주는 전문가이다. 이에 공간설계 관점에서 전시공간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는 국내 전시주최자가 무역전시회 공간을 기획, 설계하고 있는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여 위해 먼저 공간설계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공간설계 중에서도 디자인 프로세스와 동선계획에 집중하였다. 기존 무역전시회 관련 전문서적, 논문 등에서 무역전시회 공간 설계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이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국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시주최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카테고리화하고 빈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주최자가 전시공간을 설계하는 유형은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통로중심형, 부스타입형, 부스규모형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부스가격 전략이나 부스배정 시스템에 대해서는 앞서 문헌고찰과 일치되게 운영하고 있었다. 참관객은 주동선을 통해 이동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는 의견이 많았고 참관객이 붐비는 부스는 기획자의 공간적 요인보다 참가기업의 역량, 즉 전시품, 부스디자인, 부스운영 등과 관련될 것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본 연구는 일반화, 상관성 등을 규명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지만 향후 무역전시회의 공간적 요인이 전시회의 성과와의 관련성을 밝혀내는데 기초가 되는 탐색적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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