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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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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학 교육에서 시 장르의 작품 선정 기준에 대해 제언하는 것이다. 시는 자연이나 인생에서 일어나는 느낌과 생각을 짧고 압축된 말로 노래하듯이 표현한 글이다. 시는 짧고 압축된 말로 표현되어 난해성과 모호성이 있고 그로 인해 이해하기 힘든 장르라고도 하지만, 다른 문학 작품보다 텍스트가 짧기 때문에 쉽게 암기할 수 있다. 그리고 반복적인 운율이 있어 리듬이 있고, 놀이를 하는 것처럼 학습에 쉽게 접근해서 수행 활동이 가능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시 작품을 통한 문학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증가하고 있는 아랍어권 학습자들에게 문학 장르 중 시를 통한 문학 교육을 위해서 어떤 작품을 선정해야 하는지 그 기준을 살펴보고 제언하고자 한다. 먼저 초급 단계에서는 첫째, 시의 의미보다 언어 형태에 중점을 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짧은 어구가 반복되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셋째, 리듬감이 많은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동시’가 이 세 가지 선정 기준에 부합된다고 강조하였다. 중급 단계에서는 첫째, 가족의 사랑과 결속에 대한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지조와 의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셋째, 가난과 같은 아픈 시대 상황을 보여주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고급 단계에서는 첫째,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주제의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한국 현대의 여성상을 보여주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셋째, 남녀의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하고 있는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 삶과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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