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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왕원 (고려대학교) 민혜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7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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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5차 조사를 활용하여 고2 청소년들의 휴대폰 활용과 학습태도의 관계, 그리고 이 사이에서 가구관여의 완화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잠재집단분석(LCA)을 활용하여 고교 청소년들이 지니는 학습태도의 위계적 차이와 내적 분포를 유형화하고, 이후 잠재집단별 ANOVA분석을 통하여 학습태도와 휴대폰 의존에 따라 유관 변인들의 차등적 분포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학습태도 잠재집단에 대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고교 청소년들의 오락적 휴대폰 사용과 의존은 학습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부모와의 휴대폰 사용은 학습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본 연구진은 가구관여의 차원으로 부모의 맞벌이 여부, 양육방식, 사교육 개입을 통제한 후 분석을 수행한 결과, 앞서 유의미하였던 휴대폰의 부적효과가 상실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가구관여의 완화효과는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유지, 고양하고자 하는 부모와 가구관여의 ‘문화자본론’의 관점과 해석을 함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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