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 - 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보육교사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보육교사의 자질과특성, 역할을 규명하고 역량의 개념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성격을 제시한 후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연구대상은 현직 교사 및 원감, 원장을 대상으로 1차 조사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차 설문지를 제작하여 교사 및 학부모를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 후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본소양 역량, 인지발달적 역량, 교수방법적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자기주도 학습 역량의 5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보육교사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