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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9 - 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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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언어적 형태의 발레가 언어적 구조의 특성을 따르면서 어떻게 관객들에게 전달되는지를 과학적으로 측정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상 아동과 읽기 장애 아동 두 그룹을 대상으로 두 단계 실험을 했다. 먼저 학생들이발레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줄거리 이해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응시하는지 관찰했다. 응시 여부는 사람의시선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유형을 자동으로 판별할 수 있는 아이트래커 (Eye-Tracker) 장비로 측정했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발레 공연의 줄거리 내용을 얼마나 원래 의도대로 이해했는지 알아보는 설문을 수행했다. 컴퓨터로 보여준 실험 공연 영상은 20분 길이로 편집된 발레 작품 <La Sylphide>의 1막이다. 읽기능력이 우수하여BASA 점수가 높은 학생들은 중요 장면에 시선을 잘 집중하고 내용을 파악해서 스토리 이해에 뛰어난 결과를 보였고 언어적 형태의 글에 대한 이해력이 낮은 읽기장애아동은 비언어적 형태의 발레 언어에 대한 이해력도 낮은 것을알 수 있었다. 따라서 발레가 스토리를 전달할 때 언어적인 구조를 가진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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