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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정석 (한국가스안전공사) 최영주 (한국가스안전공사) 권대환 (한국가스안전공사) 정동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유철희 (한국가스안전공사)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30권 제4호 (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8 - 137 (10page)
DOI
10.5855/ENERGY.2021.30.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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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2020 규제에 따른 해외 각국의 LNG 벙커링 인프라 발전에 비해 뒤쳐진 국내의 LNG 벙커링 인프라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LNG 벙커링 운영 관련 안전 기준 마련에 활용하기 위해 육상에 저장탱크를 설치하여 배관 및 로딩암을 이용한 PTS방식 LNG 벙커링을 대상으로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상 모델로는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본부의 로딩암과 3200 cbm 용량의 LNG 추진선박이며, 풍랑 등으로 인한 로딩암 파손을 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사고피해영향평가 및 개인적, 사회적 위험도 모두 허용 가능 범위 내에 분포하였지만,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사고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전장치 설치, 점화원 관리 및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보다 향상된 안전성 확보를 권장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대상 선박 및 벙커링 구성 요소
3. 사고 시나리오 설정
4. 정량적 위험성 평가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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