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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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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은 (국립산림과학원) 장윤선 (국립산림과학원) 이정희 (국립산림과학원) 이현진 (산림청)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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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산림복지시설 이용객이 소규모, 다양화되는 등 ‘동반 유형’을 중심으로 산림복지시설 이용트렌드가 변화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동반 유형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만족도 요인의 차이를 파악하여 동반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하는 등 다방면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산림청의 2020년 「산림복지시설·서비스 실태조사(N=4,423)」자료를 이용하여 동반 유형에 따른 인구통계학 특성과 이용 특성을 파악하고, 동반 유형별 서비스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동반유형은 가족/친척(62.9%), 친구/연인(18.8%), 혼자(12.6%), 친목 단체·모임/학교 단체/직장동료(이하 사회적 관계)(5.8%)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동반 유형에 따라 중요시하는 서비스 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족/친척’유형은 ‘시설 이용료의 적정성(β=0.150, p<.001)’, ‘친구/연인’유형은 ‘체험·볼거리(β=0155, p<.001)’, ‘혼자’유형은 ‘안내시설 배치(β=0.244, p<.001)’, ‘사회적 관계’유형은 ‘시설의 쾌적성(β=0.226, p<.001)’ 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동반 유형에 따라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이 각기 다름을 규명한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동반유형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산림복지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고찰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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