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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금융지식연구 금융지식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 - 3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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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금융기관에서 학습조직이 조직구성원들의 지식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금융기관의 학습조직 구축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37개 금융기관 481명 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5가지 개별 학습조직, 학습조직유형 간의 가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 승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외부학습과 학습정보시스템이 지식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험학습은 지식공유,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은 지식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5가지 학습조직유형 간의 가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또한 외부학습과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 외부학습과 실험학습 간의 승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를 통해 금융기관은 지식활동에 적합한 학습조직을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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