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통상학회 국제통상연구 국제통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 - 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다국적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에 위치한 모회사와 해외 여러시장에 진출한 그들의 자회사간 비즈니스노하우 지식 이전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이전되는 지식의 대상을 R&D, NPD, 마케팅으로 제한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노하우에 초점을 두고, 지식이전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이 합작투자나 전략적제휴와 같은 기업간지식이전에 연구초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즉, 본사와 해외자회사간 지식이전에서 그 현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한국의 본사와 해외 여러 시장에 위치한 그들의 자회사간 지식이전에 의미있는 영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자회사 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실제 문화적거리와 심리적거리가 지식이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현상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