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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7 - 36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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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재를 비교 분석하여 이들 교재가 얼마나 학습자의 특수한 상황과 요구에 맞추어 개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 한국어교재 4권을 선정하여 교재의 목표 및 구성원리와 전반적인 내용 구성 체계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의사소통상황, 주제, 기능, 문화 등의 요소에 초점을 두어 세부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적인 단원 구성에 있어서 점차 체계적인 틀을 갖추어 오고 있었으며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육이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라는 점, 구어교육과 문어교육의 동시지향,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의 연계 등에 관한 인식, 본문의 대화 구성 시 담화 상황과 맥락을 반영하려는 노력 등이 엿보였다. 이 모든 발전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아쉬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의사소통상황에 있어 장소는 ‘집’이 가장 많은데 비해 대화상대자로서 남편, 자녀 등 가족과의 대화 상황 설정이 부족하다는 점, 최근에 개발된 교재에서 반영하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일상이 너무 도회적이어서 농촌여성결혼이민자의 입장에서는 거리가 먼 현실이라는 점, 여성결혼이민자가 수행하게 될 학부모로서의 역할과 관련된 내용이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또한 언어교육에 있어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고 교재에서도 이를 반영하려는 노력이 보이기는 하나 그 방법에 있어 새로운 방향의 모색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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