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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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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일석 (상명대학교) 이대웅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0 - 9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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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게임 연출기법의 발전과 복잡한 게임 시나리오의 적용으로 인해 게임 스크립트는 더욱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이를 위한 게임 시나리오의 체계화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시나리오의 요소들을 재해석하고, 해당 요소를 게임 스크립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게임 시나리오가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게임 시나리오의 개발을 다룬 기존의 연구와 게임 시나리오의 시간-공간적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고, 이들에게서 찾은 내용을 바탕으로 게임 시나리오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거나 필수적인 표현 방법을 찾아 그 활용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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