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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 - 1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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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은 초등학생들에게 여가 생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중요한 일과 중의 하나가 되었다.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 게임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초등학생들에 게임 중독 등 피해를 주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게임 실태를 파악하여 긍정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게임 이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바람직한 컴퓨터 게임 활용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생 3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터 게임이 컴퓨터 사용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대부분 가정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가 시간에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게임은 남학생은 메이플스토리, 스타크래프트, 카트라이드 순이었다. 여학생의 경우는 카트라이드, 메이플스토리, 크레이지아케이드 순이었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온라인 게임시 컴퓨터 예절을 지키지 않았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정에서 여가시간에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학교에서 게임의 정의적 교육에 대한 강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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