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7 - 17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과 흥미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영어 학습용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게임은 크게 영어 듣기 학습 모드와 영어 듣기와 영어 읽기 동시 학습 모드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영어 듣기 학습은 자음 중심 학습과 모음 중심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어 듣기와 영어 읽기 동시 학습은 수준별로 총 7개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어 학습과 문장 학습 모두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원어민이 단어 또는 문장을 말한 후 원어민이 말한 내용을 따라 읽을 시간이 주어져 말하기 학습 또한 가능하다. 이 게임은 첫째, 학습자에게 사냥게임 이라는 흥미로운 요소를 제공하여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둘째, 교육적인 요소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난이도 선택과 반복 학습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학습 동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점수, 실패 여부 및 성공 여부의 제시를 통하여 도전감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게임을 사용해 보도록 한 후 학습자가 학습 중 느낀 재미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83%의 학생이 보통 이상의 재미를 느꼈다고 답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