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3 - 20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어린이 독서 현상과 관련하여 볼 때 ‘문제적’ 텍스트 유형이 라 할 수 있는 학습만화에 대해, 독자의 흥미와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주 요 특징인 독특한 스토리텔링 방식과 실제 학습만화의 독자인 어린이들의 반 응에 관해 탐구함으로써, 독서 대상으로서의 학습만화의 가치와 교육적 활용 의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논의 대상은 학습의 의도성이 보다 분명한 교양 만화를 논의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지식⋅교양 만화’에 속하는󰡔􀀠WHY? 시 리즈󰡕와 ‘학습 중심 서사만화’에 속하는 󰡔살아남기 시리즈󰡕를 선택하여, 공 통된 주제를 다루고 있는 한 편 분량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분석하였으며, 이 에 대한 어린이 독자의 반응에 대해 설문 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 과, 지식과 교양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학습만화가 재미와 학습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인물 설정과 이야기 구조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어린이 독자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이들 스 스로 학습만화의 장⋅단점을 상당히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 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만화를 통해 관심을 갖게 된 분야에 대한 보 다 심화된 독서 지도가 필요하다는 점 등의 시사점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