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5 - 31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읽기 태도의 개념, 측정, 교육이라고 하는 세 가지 문제를 검토해 봄으로써 읽기 태도의 교육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읽기 태도는 ‘읽는 자세’, ‘읽는 태도’, ‘읽기에 대한 태도’의 세 가지 양 상으로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읽기에 대한 태도는 읽기의 수행 여부를 결정 하는 데에 주로 작용하는 반면 읽는 태도는 읽기 방법을 결정하는 데에 주로 작용한다. 읽기 태도의 측정에서는 ‘읽기에 대한 태도’뿐 아니라 ‘읽는 태도’ 역 시 중요한 평가 대상을 삼아야 한다. ‘읽기에 대한 태도’를 측정할 때에는 태도 대상의 다양한 층위와 구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읽는 태도’는 읽는 행위나 방법을 관찰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읽기 포트폴 리오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읽 기 태도를 측정하는 만큼, 측정이 아니라 평가나 총평의 관점에 서야 한다. 읽기 태도의 교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대상의 층위를 추상 에서 구체로 낮추어야 한다. 그리고 읽기 태도는 인지적 이해와 읽기 경험이 라고 하는 두 가지 통로를 통해 형성되므로, 이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 한편 으로는 자신이 어떤 독자인지, 읽기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사람들이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가급적 책을 많이 읽게 하되 그 경험이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