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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9 - 8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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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중독자의 개념을 규정하고, 현대 사회에서 대중독자의 독서 양상을 분석한 다음, 대중독자의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을 제안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대중은 사회학적 관점, 파시즘적 관점, 마르크스주의적관점에 따라 각기 그 의미가 다르다. 첫째 관점에서는 동질화되고 정서화되며 비합리적인 성격을 지닌 군중으로 기술되고, 둘째 관점에서는 엘리트 집단에 상반되는 피동적 존재로 기술되고, 세 번째 관점에서는 역사적변혁의 주체로서 기술된다. 오늘날은 대중사회론의 입장이 강하여 대중독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다소 우세하다.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 경향을 보면, 한마디로 트렌드 독서를 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베스트셀러 중심의 유행을 따르는 독서 경향을 띠는 것을 말한다. 천정환의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중독자의 개념이 1920~1930년대 근대사회로의 변화와 함께 형성되었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구활자본(일명딱지본)으로 된 구소설을 읽는 전통적 독자층, 신문학을 읽는 엘리트 독자층과 구분되는 대중소설, 신문연재소설 등을 읽는 대중독자가 따로 설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고는 대중독자의 개념도 그에 따라 2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 독자와 호모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로 구분하였다.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통해 사회 비판적인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사회의 긍정적인 여론을형성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이들은 소수의 지식인 그룹에 해당된다. 그러나 호모 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기호의 소비로 행위한다. 이러한 기호 작용을 의식하지 못하며,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동일한반응을 형성한다. 이들 후자의 독서행위에서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이 또한 청소년기 독서에서 비판적 읽기가 빠진 연유로인해 발생된 결과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부터 비판적 읽기가 이뤄져야 하며, 대중독자가 되었을 때는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반응할 수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비판적 읽기를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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