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6 - 205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어과 교육과정 중 읽기 영역의 교육과정에 텍스트성에 관련된 교육내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고찰 결과, 텍스트성과관련된 교육내용이 이미 현상적으로 존재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일성과 관련된 내용은 매우 많이 있어왔는데, 주로 내용의 연결 관계파악, 소재・주제・논지・줄거리 등의 파악, 생략된 내용의 추리, 의미 관계파악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응집성 자질과 관련된 교육내용은 거의 지시와 접속을 위주로 하고 있었다. 의도성과 관련된 교육내용은 글쓴이의 의도 파악을 위주로 하고 있었다. 독자들이 지니는 용인성과 분명히 관련되는 교육내용은 찾기 어려웠다. 정보성과 관련된 교육내용은 소수였다. 상황성과 관련된 교육내용도 찾을 수 있었는데 주로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아는 차원에 그치고 있었다. 상호텍스트성과 연관된 교육내용은 비교적 적지 않게 존재해 온 편이었다. 이런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바탕으로 향후 읽기 교육내용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제안을 몇 가지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