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의 멘토로서의 자기평가, 협력교수에 대한 태도,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간의 관련성에 대해 탐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석사 과정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들이 준학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들보다 멘토로서 자신을 유의미하게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교육경력 8년 이상의 교사들이 4년 미만의 교사들보다 멘토로서 자신의 역량이나 의지를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학력이나 교육경력에 따라 유아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교사들의 학력에 따른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고 교육경력이 4년 이상에서 12년 미만인 교사들의 개인적 교수 효눙감이 4년 미만의 교사들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들의 멘토로서의 자기평가와 협력교수에 대한 태도, 멘토로서의 자기평가와 개인적 교수효능감, 그리고 협력교수에 대한 태도와 개인적 교수효능감 간에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