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3 - 1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 환경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환경이나 단순히 물리적 통합만으로는 또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는 어렵다. 본 연구는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훈련과 언어적 촉진이 포함된 또래중재를 통해 일반 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지를 관찰하였다. 실험은 통합어린이집의 하루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시간, 실외놀이활동시간, 점심식사시간에 진행되었으며 상황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또래중재를 통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본 결과를 통해 또래중재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통합 환경에서 장애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직접교수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