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 - 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와 일반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18-30개월의 언어발달지체 유아 15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유아 15명이다. 의사소통 행동은 Wetherby & Prizant(2002)의 ‘의사소통과 상징행동 척도(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Developmental Profile: CSBS DP)'의 일부 과제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체 의사소통 행동 빈도, 의사소통 기능범주별(행동통제,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주목) 빈도 및 하위기능의 빈도, 의사소통 수단범주별(제스처, 발성, 제스처 동반 발성, 제스처 동반 구어, 구어) 빈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일반 유아보다 전체 의사소통 행동의 빈도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의사소통 기능은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기능범주의 공동주목 기능, 하위기능의 보여주기, 언급하기, 정보요구하기 기능을 유의하게 적게 사용하였다. 의사소통 수단은 구어적인 수단에서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유의하게 적은 사용을 보였으나, 비구어적인 수단의 사용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유아의 조기평가 및 중재에 임상적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