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통합교육이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인성학적 입장에서 지금의 시대가 요청하는 인간상을 길러낼 최적의 교육적 환경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우리나라 통합교육 현장이 과연 이러한 교육적인 함의를 내포하고 있는 가를 탐색하고 통합교육의 본질 차원에서 또 다른 위상을 제안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제시한다. 첫째, 한국 통합교육의 상황 속에서 강조되는 교육적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과 인성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통합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가지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우선, 이론적 배경에서 기술된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과 인성학적 관점으로부터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교육적 내용 및 의미를 파악할 분석 요인을 도출한다. 그것에 근거하여 2000년-2010 사이의 우리나라 통합교육에 관련된 법적 및 제도적 내용과 통합교육 관련 연구논문 등을 분석하여 통합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교육적 내용 및 의미를 찾아본다.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통합교육이 특수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자는 그러한 차원에서의 통합교육은 이시대가 필요한 진정한 교육적 내용과 의미를 담지 못함을 지적하고, 한시 바삐 통합교육의 본질적인 역할을 하도록 권고하면서, 그것을 해결할 가장 중요한 핵심 방안으로 법적 및 제도적 차원에서의 변화를 촉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