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9 - 20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 문제가 날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정서학습(SEL)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예방교육의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사회정서학습은 사회 정서적 유능성을 길러, 단기적으로는 청소년이 당면하는 문제들을 발달적으로 적합하게 해결하도록, 장기적으로 책임있고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기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과 조절, 친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기술들은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개인의 기질적 위험요인이나 환경의 위험요인이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줄이거나 상쇄하는 보호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한다. 기술의 학습에서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만큼이나 반복적 실천이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에 적합한 환경조성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사회정서학습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선별한 프로그램 교육보다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 교육을 강조한다. 최근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문제해결기술 함양을 목표하는 사후적 상담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가 보다 효과적이려면,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장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정서적 유능성과 관련된 정서 인식 및 조절에 대한 기술의 교육이 보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학습을 도덕과 교육의 내용요소로 통합하는 일이 하나의 대안이며, 이는 도덕과 교육의 효과성뿐 아니라 청소년 문제 해법의 효과성을 높일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