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현진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전양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9 - 6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발달로 PC통신, 인터넷, 모바일 등의 활용이 실생활화 되면서 기존에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른 쌍방향의 상호작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은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수단으로 현대사회의 필수품이 되었고 이러한 시각 요소인 아이콘 또한 모바일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모바일 시각요소인 아이콘을 보고 해석해 가는 과정을 기호학의 창시자 찰스샌더스 퍼스의 ‘기호-대상-해석’의 과정인 기호현상이라 보고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을 빌어 논의 하였다. 또한 국내 대표 이동통신기업의 삼성 애니콜과 LG 싸이언 각 6개(총 12개)의 모델에서 아이콘의 표본 180개를 을 추출하여 퍼스의 과점에 따라 추출한 표본 아이콘 대상을 도상, 지표, 상징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렇게 분류한 유형별 아이콘을 토대로 설문을 통해 유형분포별, 사용자 선호도별, 사용자 인지도별로 분석하여 앞으로의 모바일 환경에서의 시각요소인 아이콘의 발전방향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