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연정 (서울사대부여자중학교) 홍성두 (광주여자대학교) 이기정 (서울대학교) 손지영 (서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3 - 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들의 글쓰기 능력과 유창성과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이다. 이 두 요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하는 3개 초등학교의 일반아동 총 374명(1~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이야기 서두제시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의 채점은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의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실시하였고, 글쓰기 능력과 글쓰기 유창성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글쓰기 유창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글쓰기 능력의 하위 지표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글쓰기 유창성은 글쓰기 능력과 상관이 있거나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임으로써, 두 개념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었고, 글쓰기 유창성 점수를 통해 글쓰기 능력 수준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구분할 수 있었으며, 글쓰기 능력의 하위 지표 중 ‘내용’과 ‘형식’ 영역이 학령기 초기 아동의 글쓰기 유창성 뿐 아니라 전반적인 글쓰기 능력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