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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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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 저성취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 변인(선행지식, 작업기억력)과 언어 지식(음운, 어휘, 구문)을 동시에 고려하되 언어 지식에 초점을 맞추어 독해력과의 관계를 검토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인 읽기 저성취 학생 101명과 일반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고학년용 ACCENT 국어 영역 검사, 독해력 검사, 음운 검사, 어휘 검사, 구문 검사, 선행 지식 검사, 작업 기억력 검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지 변인이 독해력을 설명하는 정도는 20%인데 반하여 인지 변인에 추가하여 언어 지식이 독해력을 고유하게 설명하는 정도는 27%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운 지식의 독해력에 대한 t 값은 1.05, 어휘 지식의 t 값은 3.40, 구문 지식의 t 값은 2.94로, 언어 지식의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어휘 지식이 독해력을 설명하는 데 가장 많이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 현장에 주는 실제적인 시사점을 중심으로 연구 결과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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