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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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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전환하여 개발할 때,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교수적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과별로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의 지침과 세부설계전략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148개 중학교에 재직 중인 장애학생을 지도해본 경험이 있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교과 등 총 5개 교과 담당교사 70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각 교과별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이 필요한 보편적 학습설계 지침과 각 교과별로 우선 적용해야 하는 구체적인 세부설계전략이 밝혀졌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중학교의 주요 5개 교과영역의 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개발할 때 반드시 준수해야 할 보편적 학습설계 원칙을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이와 관련된 연구를 위한 논의점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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