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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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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성경과 신학 성경과 신학 제51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1 - 10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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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목적은 칼빈의 성경 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창세기 18‐20장을 해석하여 본문의 역사와 교회의 맥락에서 그 기능을 고찰하는 것이다. 칼빈은 성경 해 석에 있어서 ‘맥락’(context)을 매우 중요시 했다. 필자는 칼빈이 주목한 ‘문 맥’에 주목하여 창세기 18‐19장과 20장이 한 본문으로 연구되지 않고 두 본 문으로서 각기 다른 방면에서 연구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문학적 전략 상 창세기 18:16‐33은 서론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창세기 19장과 20장은 그 문제를 해결한다. 창세기 18:18에서 제기된 모든 족속이 아브라 함을 통하여 복을 받게 된 다는 약속은 창세기 19장과 20장에서 롯의 구원과 아비멜렉이 구출되는 이 야기에서 해결된다. 또한 창세기 18:22b‐33에서 제기된 하나님의 정의 문제 는 창세기 19장 소돔의 심판과 롯의 구원과 창세기 20장에서 사라와 아비멜렉의 구원과 아브라함에 대한 간접적 책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창세기 18:20‐22에서 제기된 소돔의 죄는 창세기 19장에서 그들의 죄가 집단적이며 동성애적이며 폭력적인 죄임을 폭로함으로 해결된다. 결과적으로 창세기 19 장과 20장은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가 무엇인지를 독자들에게 말한다. 필자는 창세기 18:16‐20:18의 역사적 맥락이 출애굽 시대라고 주장했다. 또 한 창세기 18:16‐20:18은 출애굽 독자와 현대 교회의 독자들에게 세가지 중요 한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첫째, 창세기 18:16‐20:18은 언약 백성의 정체성과 사명을 일깨운다. 둘째, 창세기 18:16‐20:18은 언약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취할 태도에 대해 교훈한다. 셋째, 창세기 18:16‐20:18은 모든 민족 가운데서 언약 백성의 위치를 규정해 준다. 그러므로 창세기 18:16‐20:18은 두 본문이 아니라 하나의 본문이며 그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서 교회의 궁극적인 사명을 일깨 운다. 즉 그것은 교회의 지향점은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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