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1 - 2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행자가 여행 과정에 스마트폰 서비스를 사용에 하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에 인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각 요인이 스마트폰 서비스에 대한 여행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아직까지 관광분야에 있어 스마트폰과 관련한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온라인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 및 사용의도를 분석하는 데 사용된 최신 기술 수용 모형(TAM)과 PAD 모델 관련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5개의 가설을 세워 그 영향 정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즐거움’, ‘지각된 유용성’, ‘각성’ 변수가 스마트폰 서비스 사용에 대한 여행자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것은 ‘즐거움’ 변수가 여행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각성’은 부정적인 태도를 미치는 것으로 도출된 것이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은 본 연구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변수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스마트폰 서비스라는 최신 기술 수용에 있어 기술적 편리함도 중요하지만 감정적 요인 역시 여행자의 태도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이는 관광 분야에서 제공되는 스마트폰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및 관련 서비스 개발에 있어 ‘즐거움’이라는 변수는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으나, 반면 너무 지나친 자극은 오히려 사용자에게 부정적 태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실무적인 시사점 또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