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5 - 2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키지 여행상품을 이용한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개념을 파악하였고, 정량적 연구를 위해 설문지 조사법을 시행하였다. 표본은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여 제주도를 여행하고 돌아가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제주국제공항 3층 출국장에서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62부를 배포하여 352부를 회수하고, 총 33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제주도 패키지 여행상품의 지각된 가치는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격 가치, 기능적 품질 가치, 사회적 가치의 4가지로 구분되었다. 가설 검증에서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격가치, 기능적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 모두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2번째 가설 검증에서는 감정적 가치, 기능적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만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가치는 다중의 차원으로 분류된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과 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이다. 셋째, 기능적 품질 가치가 만족과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보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