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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한준 (국민대학교) 진홍근 (대림대학) 이은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7 - 1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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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수백 개 혹은 수천 개의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는 주장이 각종 언론이나 연구를 통해서 제기되어왔다. 하지만 실제로 소비자 개인별 일일 광고 노출량에 대한 측정은 주로 1970년 초반 까지 실행되었던 관계로 현대의 인터넷, 모바일 같은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노출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개개인이 하루에 노출되는 광고의 숫자를 실생활 속에서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는 하루 평균 193.1개의 광고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 노출량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던 1960~70년대와 비교하여 광고의 종류와 수가 월등하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체의 발전과 관계없이 소비자에게 하루에 노출되는 광고의 양은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남자(178.2개) 보다는 여자(203.6개)에게서 보다 높은 광고 노출량이 나타났으며 주말(184.2개) 보다는 평일(202.1개)에 보다 높은 광고 노출량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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