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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광운대학교) 조은현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1 - 13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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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에 미치는 소비자의 혁신성과 조절초점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조절초점은 촉진초점과 예방초점으로 조작하였으며, 소비자 혁신성은 특정 제품 영역에 대한 내적 혁신성(Domain Specific Innovativeness: DSI)으로 개념화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혁신성과 조절초점이 신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촉진초점에서는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구매의도가 더 높았으나, 예방초점에서는 혁신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구매의도간에 차이가 없었다. 또한 촉진초점이면서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다른 세 집단, 즉 촉진초점이면서 혁신성이 높은 집단, 예방초점이면서 혁신성이 높거나 낮은 집단보다 신제품에 대한 위험과 불확실성을 더 적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제품 수용에 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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