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관련 학교 특성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초점을 두면서 교사의 특성을 학력·교직 경력 등 객관적 지표보다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뢰와 기대감을 의미하는 교사 효능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첫째, 기존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학생들의 좋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좋은 학업성취도 결과로 나타났고, 학생들의 기초 수학능력이나 수업 참여도도 동 결과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의 높은 교육능력 수준과 교사의 효능감이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 효능감은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생 간 학업성취도 차이를 좁히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특정 학생들보다는 전체 학생들을 고른 학업성취도 향상을 꾀함으로써 학생 간 성적 차이가 축소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다만, 과목별로 이러한 성적 편차 완화 정도는 차이가 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상대적으로 좋은 학교에서 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이 다수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좋은 학군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성취도 편차가 그렇지 못한 학군보다 더 작을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