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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호 (경성대학교) 정원재 ((주)캐드앤소프트)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1 - 14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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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시장의 급성장으로 국내 택배 수송 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택배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택배서비스 시장이 커짐에 따라 많은 택배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여 저가경쟁이 심화됨으로써,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저하되고 택배업체들의 경쟁 또한 치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가전체적인 입장에서 중복 투자에 의한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고, 또한 경영위기를 맞고 있는 중소택배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중소택배기업들 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수배송 및 터미널 공동 운영이 절실히 필요하다. 공동수배송 전략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택배업체들이 전략적 제휴에 의해 터미널을 공동으로 이용하면서 기존의 영업소들을 터미널에 할당하는 방식을 재설계함으로써 전체 택배수송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택배기업들이 제휴에 의해 공동수배송 전략을 채택할 경우를 대상으로 수학적 모형을 제시하고, 수학적 모형의 현실적용가능성 및 공동수배송 전략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상 데이터를 사용한 예제 문제를 대상으로 실제 택배수송비용이 얼마만큼 절감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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