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5 - 1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기숙형 공립고 제도의 시행을 앞두고, 기숙학교 운영의 시사점을 얻기 위해, 기숙학교제도가 비교적 발달한 미국의 기숙학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미국의 우수 기숙학교 10개교를 선정하여 건학이념,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직원 인사, 기숙사 현황 등 10개 영역에서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얻게 된 우리나라에서 기숙학교 운영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숙학교 운영은 철저한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해야하며, 전인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둘째, 기숙학교는 소규모 학급을 지향하여 교사-학생 사이의 친밀도를 높여야 한다. 셋째, 기숙학교의 교사들은 기본적으로 학생들과 함께 거주하며 기숙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 넷째, 기숙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우수한 교사를 확보해야 한다. 다섯째, 기숙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