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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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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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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3 - 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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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선택의 불완전한 정보환경을 반영하는 ‘소비자혼란’의 개념을 소비자학적으로 적용하여 휴대폰 구매시 소비자의 정보탐색과정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 구매 시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의 경향과 정보탐색과정에서 경험하는 소비자혼란의 수준을 알아보고, 정보탐색관련변수가 소비자혼란에 미치는 영향 및 소비자혼란이 탐색과정에서의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휴대폰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의 경향에 있어 다양한 정보원천이 고루 이용되고 있었지만, 소비자기관으로부터의 공신력 있는 중립적 정보원천에 대한 정보탐색정도는 현저히 낮았다. 둘째, 휴대폰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단말기가격과 보조금정보와 관계있는 가격관련정보에서 가장 높은 혼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혼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살펴본 결과 사회인구학적 변수 보다는 정보탐색관련 변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소비자지식 수준과 정보원천의 특성에 따라서 소비자혼란이 증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혼란의 결과로서 정보탐색과정에서 느끼는 소비자만족 분석한 결과, 소비자혼란을 경험하는 것이 정보탐색과정에 대한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정보탐색 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한 소비자, 기업, 정부 및 소비자단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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